주요 도시 브랜드슬로건의 개성 요인 분석 : 서울과 광역시·도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27 pages| 2015.04.29| 파일형태 :
조회 2944 다운로드 1
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 도시브랜드의 개성을 주요 도시 슬로건과 비교하여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도시 브랜딩의 전략적 시사점과 함의를 도출하여 슬로건 개발의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것이다. 문헌연구는 도시 브랜딩 관련 논의, 도시브랜드 슬로건 연구, 도시브랜 드 슬로건의 개성, 서울의 도시 브랜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서울과 주요 도시브랜드의 개성 을 측정하기 위해서 슬로건을 피험자에게 노출하고 응답을 측정하는 실증연구를 추진하였다. 연 구결과를 바탕으로 도시브랜딩 활동 전반을 평가할 수 있는 척도와 추진체계를 수립하고 도시브 랜딩에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학계와 업계의 자문을 받아 도시브랜딩 위원회를 출범하여 관련 업무를 주관케 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차별화된 포지셔닝, 그리고 타겟별 맞춤 브랜딩전략을 펼치기 위한 도시브랜딩의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의의를 갖는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문헌연구
1) 도시 브랜딩
2) 도시브랜드 슬로건
3) 도시브랜드의 개성
4) 서울시의 도시 브랜딩 사례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설계 및 조사방법
4. 연구결과
1) 도시브랜드 슬로건 개성 측정 항목
2) 도시브랜드 슬로건 개성 요인분석
3) 도시브랜드 슬로건에 대한 태도와 행동의도
5. 결론 및 제언
도시브랜드 슬로건 브랜드 개성 서울 광역시도 장소 브랜드 city brand slogan brand personality Seoul Metropolitan city place brand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광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